연말동안 Carl Sagan 의 COSMOS 를 remake 한 필름을 두 번씩 보았다. 역사적인 큰 발견의 스토리를 곁드리며 , 그동안 지구, 물리, 천문, 화학, 생물, 지질학연구의 결과로 지금까지 알아낸 우주, 지구의 비밀들을 알아듣기 쉽게 풀어나간 대하 드라마이다.
여러가지 증거자료들은 지구의 역사가 약 45억년 이라는데 이견이 없고, 그 역사는 태양계의 탄생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초기 생명체의 탄생은 아직 모르지만, 그 생명체들이 Natural Selection 의 과정을 거쳐 diversification 이 일어났다는 (즉 진화) 사실은, 그리고 그 진화 과정은 지금도 앞으로도 (살아있는 한) 영원히 진행되리라는 사실은 언젠가는 Homo sapiens 의 자매종 (sister species) 도 나오리라 예측된다.
지구의 메새지를 갖고 1977년에 떠난 Voyager 1 & 2 가 지금 태양의 영향권을 완전히 벗어나 곧 우주의 미아로 떠돌 것이다. Voyager 1 이 해왕성 (Neptune) 을 지나면서, 지구를 담은 이미지를 전송했는데, 그 이름을 "Pale Blue Dot"이라 지었다. 이 사진에 담겨 있는 지구는 아주 조그만 먼지같은 존재인데, 그 안에서 인간들은 자멸의 길로 가려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