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May 28, 2018

bird watching-2: Song Sparrow

아침에 앞 문을 열고 밖에 나가니 조그만 참새 같은 새 한마리가 도망가지 않고 주변에서 경계의 시그날을 보낸다. 이런 경우 그동안의 경험으로 보아 십중팔구 둥지가 근처에 있다는 이야기!  헌데 둥지 찾기가 그리 쉽지 않다.. 주의를 딴대로 돌리려고 어미새가 나를 엉뚱한 곳으로 유도 하기 때문..

한 며칠 허락되는 데로 주의 깊게 관찰한 뒤 의심가는 앞마당에 몇년전 심어논 나무 속을 조심스래 살피니, TA-DA.  벌써 제법 자란 새끼들이 둥지에 얌전히 앉아 있다.

4월 29일에 찍은 새끼들

어떤 새일까?
어미 (또는 애비) 새들이 열심히 먹이를 나르니, 가끔 먹이를 물고 와서 내가 밖에 나와 보고 있으면 둥지로 바로 들어가지 않고 경계를 한 뒤에 내가 안으로 들어가면, 그제서야 둥지로 들어 간다 (난 안에서 창문으로 다 보고 있지만).  덕분에 조금 멀지만 줌기능이 훌륭한 요즘 사진기 덕택에 그런데로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었다.  연구 결과 Song sparrow 라고 결론을 내렸다.

먹이를 잡아와서 둥지로 들어가기를 기다리고 있는 어미새

삼일 뒤에 다시 보니 새깨들이 많이 자랐다. 이제 며칠안으로 둥지를 떠나가리라 예상했는데,
5월 2일에 찍은 사진. 깃털이 다 자라있다.

그 다음 날, 둥지가 벌써 비어 있다. 허탈감과 아쉬움이 살짝 감싼다.  다 자라면 떠나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건만, 떠남이 서운함을 남기는 건 어쩔수 없는 감정이다.

5월 3일. 빈 둥지.

약 삼주가 지난 어느 날, 닮은 새가 다시 주변에서 목격되었다.  어떤 새들은 일년에 두번 새끼를 친다고 하는 데 '혹시 또?!' 해서 빈 둥지를 다시 금 살피기 시작했는데... 

5월 23일 알 하나가 들어 있는 것이 아닌가!  그 뒤로 알이 하루에 하나씩 늘어 나더니 전부 4개가 되었다.  그 뒤로 더 이상 늘어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아마 알 낳기는 끝났고, 또 힘든 새끼키우기가 시작되었다..
5월 23일
5월 24일
5월 25일
5월 26일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