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October 5, 2015

so beautiful bug 35: Sawfly

날씨: 57-79°F
허리캐인 영향으로 며칠 단비가 내리곤 깨끗한 가을 하늘로 바뀌었다. 불행이도 기록적인 강우량으로 (약 20 인치), South Carolina 에 많은 피해가 발생했다고 한다.

저녁식사후에 앞뜰을 거닐다가, 발견한 놈들이다.
주변에 소나무가 있는지, 씨앗이 떨어져 발아되어 조그만 소나무가 군데군데 자라고 있는데 좀더 자라면 옮겨 심을 요랑으로 가만이 놔 두고 있었는데,
어라! 요건 뭐지?
가지 한 끝에 심상치 않은 움직임이 포착되었다.  자세히 보니 애벌레들이 무리를 이루어 솔잎을 갉아먹고 있는 것 아닌가?


다행이 한가지에만 있기에 조심 잘라와서, 일단 증명사진 한 컷.
구글에 pine tree pest 라고 치니, 뜨는 이미지 중 하나가 위와 흡사하다.
미루어 Redheaded Sawfly larvae
지금 사이즈가 약 1 Cm 인 걸로 봐서 아직 어린 유충에 속할 것으로 보인다.  

Sawfly 는 벌, 개미등과 같이 Order Hymenoptera 에 속하는데, 이 group 의 특징은 드럼통허리 (개미허린 아주 얍상한데 비해)..  다른 하나의 특징은 바로 이 애벌레. 얼핏 보면 나비-나방의 애벌레처럼 생겼다. 
Sawfly 란 이름은, 암놈이 알을 날때, 미리 톱같은 산란관으로 식물을 살짝 톱질해 논 뒤, 그 틈새에 알을 놓는다고 한다고 해서 그런 이름이 붙었다.
어쨌는 나의 귀한 소나무를 먹어치우니 나쁜 넘에 속하는데, 호기심이 발동하여, 소나무 잎을 주어 가며 한 번 키워 볼까한다. 사실 Sawfly 성충을 아직 본 적이 없어서....

Order: Hymenoptera
Family: Diprionidae (Conifer Sawflies)
Genus: Neodiprion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