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September 11, 2017

인류가 처음 목격한 우주의 하모니

갈릴레오가 처음으로 발견하여 Gallelian Moons 으로도 불리는 거대한 목성의 가장 큰 네개의 달: IO, EUROPA, GANYMEDE, CALLISTO.  소형 망원경으로도 쉽게 관찰이 가능할 정도이다.

갈릴레오가 처음 보고할 당시, 지구 중심의 세계관 (geocentric) 에 사로 잡혀있던 모든이에게 엄청난 충격을 안겨준 사건이었다.  다른 곳에서도 지구처럼 다른 별을 도는 달이 있다는 것 자체를 감히 상상도 못했던 것.
갈릴레오의 또 다른 발견은 금성의 phase 변화.  지구의 달 처럼 금성도 초승, 반, 온금성의 모양을 보여준다는 아주 재미난 현상을 그당시의 망원경으로 관찰하고는 금성이 태양을 돌면서 생기는 현상임을 정확하게 설명하였다.  이를 계기로, geocentric view 가 Heliocentric view 로 바뀌는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위에 상기한 네개의 달은, 그 각각의 크기가 지구의 달과 비슷한데, 이들이 목성을 한 바퀴 도는 자전 속도는 목성의 강력한 gravity 로 인해 어마어마 하다.  가장 가까운 IO 의 경우, 공전 주기가 겨우 38시간이어서, 서너시간 간격을 두고 관찰하면 벌써 그 위치가 바뀌는 것을 볼 수있다. 두번째 가까운 EUROPA 는 물이 잔뜩 있다고 하고..

Jupiter 탐사용 우주선 Juno 가 목성에 접근하면서 찍은 video 를 빠르게 편집하여, 상기한 네게의 달이 목성을 공전하는 것을 NASA 에서 올렸다. 인류가 처음으로 본,  celestial objects 가 gravitational force 에 의지하는 harmonious movements.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