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une 30, 2016

chasing Mars

작년 부터 시작된 나의 별보기는 조금씩 그 깊이를 더해가며 지난 오월부턴 행성에 촛점을 맞추어 졌는데..

일단 봄 부터 져녁하늘에 나타난 Jupiter 를 관찰하면서, Jupiter 의 가장 큰 네개의 달 (IO, Europa, Ganymede, Callisto) 이 날마다 다른 패턴을 보여주는 것을 계속 재미있게 보고, 이젠 관찰기록을 만들고 있다. 이들 Jovian Moons 은 워낙 강력한 목성의 중력장으로 인해 그 공전 속도가 어마어마하다.  가장 가까운 IO 는 겨우 이틀이 안되는 시간에 목성을 한바퀴 돌고 있다. 다른 달도 워낙 빨리 공전하니, 관찰 할때마다 그들의 위치가 바뀌어 나가는 것을 기록하는 것도 한 재미다.

지난 오월 저녁 하늘부터 드뎌 화성 (Mars) 이 그 붉은 자태를 드러내셨는데, 지구와 가장 근접해서 공전하는 중이라 아주 밝게 보인다.  화성의 공전 주기는 687 Earth days (자전 주기는 지구와 비슷한 24.6 시간).  그러니까 대략 지구가 태양을 두번 도는 동안 한번의 공전을 마친다.  그러니까 지구와 같은 선에서 출발하면 (opposition), 자구가 한 바퀴를 마치고 제자리로 돌아오는 시간에, 화성은 지구와 완전히 반대되는 위치 (conjunction) 에 있어, 지구로 부터 가장 멀리 있게 된다.

Mars 의 자전축은 지구와 비슷하게 25.2° 기울어져 있어 지구처럼 계절 변화가 있다.  그 증거로는 극지방에 보이는 ice cap 의 사이즈가 변한다고 한다. 마치 지구의 남-북극 얼음덩이 크기가 계절변화를 보여주는 것처럼...  그래서 solar energy 로 움직이는 Mars 탐사 robots 이 겨울을 나는 것을 해결하는 것이 큰 과제라 한다.



Wednesday, June 22, 2016

famous Rachel

아주 짜증나는 전화가 하루에도 두세번 걸려온다. 발신자는 Rachel.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당하고 있는지 구글해보니....  

(source) https://www.consumer.ftc.gov/blog/whats-deal-rachel-card-services-your-top-3-questions-answered

이들 사기업체는 spoofing 을 이용하여 전화번호를 계속 바꾸기 때문에 발신자를 block 해도 소용이 없다.  심지어는 caller id 에 내 전화번호가 뜨기도 한다. 상기한 website 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같은 방식으로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  아직은 근절 방도가 없으니, 그저 전화가 오면 바로 끈어 버리는 것이 최선일 듯.   왜 그리도 남을 등쳐먹고 살려고 할까?



Sunday, June 5, 2016

new generation

지난 5월 30일에 포스팅한 Carolina Wren 의 알 다섯개가 어제와 오늘에 걸쳐 모두 깨어났다.
어떤 놈들은 벌써 솜털이 부슬부슬 나있다.
시간을 두고 좀더 관찰하니, 어미새 아비새 둘이 번갈아 가며 새끼들을 돌보는 것 같다. 다행이다.  비오고 바람불어 기온이 제법 쌀쌀해서 걱정이 되었는데...



이 다섯마리 중 몇이나 살아 남아 어른새가 되어 다음새대를 이어 나갈까?!
일단 울타리 안에서 기르니, 어느 정도는 predator 로 부터 보호가 된다지만, 약하게 태어난 놈들은 자연 도태될 것이고....
일단 내 힘을 합쳐 지렁이라도 잡아서 먹여야 겠다. ^^


(후기) 어제 보니 (6월 9일) 모두 죽어 버렸다. 이유는 무었이었을까? 쌀쌀했던 아침기온?  병에 걸렸을까?  개미들 공격? 아뭏은 자연에서 생존의 길은 참으로 어렵다는 것을 다시 한번 실감한다.  지금 우리눈앞에 보이는 새 또는  온갓 다른 동물들은 이 험난한 길을 이겨낸 장한 놈들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