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February 25, 2016

아무도 믿지마!

Nuisance Calls!

이틀에 한 번 꼴로 “Card Services” or similarly-named entities 라는 데서 전화가 와 현재 CC 에 이상이 없지만 이자율이 훨씬 낮은 오퍼가 있다고 꼬신다. 귀찮아서 전화번호를 block 시켰는데, 또 같은 전화가 다른 caller ID 로 떠서 온다.  여러 번 반복되니 짜증이 나서, scam 인 걸 알고 있기에, 한 번 혼내 줄 요량으로 오피스에 있는 land-line 전화로 걸면 절대로 통화가 가능하지 않다.

구글 서치를 해보니, "Caller ID Spoofing"이라는 생소한 말이 뜬다. 조금 더 읽어보니, 말하자면 Caller ID 를 신종 voice-over-IP 테크놀로지 를 이용해 다른 번호로 걸게끔 해서 자기 ID 를 감추는 방법이다.

Spoofing 이 꼭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요즘엔 주로 전화사기에 많이 이용되니 선량한 피해자가 생겨난다.

어쨌든 사기의 희생자가 되지 안으려면:
1) Don't trust Caller ID.
2) 전화번호를 받아 놓고 다른 전화기를 이용해 재통화를 시도.

Spoofing 은 전화기 뿐만 아니고 email 에도 쉽게 이용이 된다고 하니, email 도, 전화도, 편지도....세상은 점점 더 믿을 수없는 수렁으로만 빠져 들어간다. 허긴 성형수술로 태어난 얼굴도 쉽게 바꾸는 세상인데....

Sunday, February 21, 2016

광주와 시리아

2011 년 봄에 시작된 Syria 의 내전으로 약 25만명의 희생자가 발생했고, 그 끝은 보이지 않는다.
현 Syrian President Bashar al-Assad 가 30 년 집권했던 아버지를 이어 대통령자리에 안착한 것이 2000 년.  그 뒤로 아마 부친의 know-how 를 물려받아 독재정치를 해 오던 중, Tunisia 에서 시작된 Arab Spring (민주화 운동) 이 시리아에도 불어 닦쳐왔다.  많은 Western analysts 는  이집트의 30년 장기 집권자 Mubarak 처럼 Assad 가 오래 버티지 못할 것이라 예상했는데....

군중의 시위가 커지자, 무력 진압을 시작하여 여러 희생자가 나왔고, 그로 인해 군중의 분노가 한층 더 높아지니 시위대의 무력 대응을 불러 일으키고, 그것은 더 강력한 무력진압을 낳고...  급기야 화학 무기까지 동원되니 이제 시위대는 총을 잡고 무장 폭동으로 변해 급기야 내전으로 치달았다.
이쯤 되면 1980 년 한국에서 전두환-노태우가 이끈 신군부에 대항해 발생한 광주 민주화운동과 이야기가 비슷한데, 광주의 무력시위가 얼마가지않아 진압된 것은 시위대의 무력투쟁을 서포트하는 시스템이 없었기 때문이다. 

시라아의 경우는 예기가 아주 달라진다. 시위대의 무력항쟁을 서포트하는 anti-Assad 주변 나라들이 무기와 돈을 대고, Syria 정부군은 친-Assad 나라들이 무기를 대 주니, 이거 완전 국제전 양상을 띠게된다. 게다가 이락에서 패잔당으로 있던 몇몇친구들이 Syria 혼돈을 이용해 서쪽지역의 oil field 를 비롯한 많은 지역을 장악하면서 생긴 돈으로 ISIS 를 규모있게 만들어 노니....

사분오열된 시리아

불쌍한 시민들만 죽어 나갈 판이다.  이차대전 이후 가장 많은 난민촌들이 여기저기 들어 섰다.  이들을 받아들여야 하는지 마는지가 또 다른 골치거리다.  커다란 정치-경제적 부담과, 무었보다도 자국의 안전이 달려있기 때문..

Jordan 의 Syria  난민촌













중동의 혼돈은 끝이 보이지 않는다. 차라리 그 놈의 석유가 안 나왔더라면 가난해도 끼리끼기 평화롭게 살았을 텐데.........



Saturday, February 13, 2016

윤년 leap year 의 미신과 전통

달력을 무심코 보니!  젠장! 하루 더 일해야 월급받는 Leap Year 다.  ㅎㅎ. 

앞으로 몇번의 leap year 을 더 볼 수 있을까?  별 탈 없이 30년 을 더 산다면 7 번 정도 남았네...


오랫동안 윤년을 지켜 온유럽은 미신/전통이 자연이 생겨 낳는데:

Women Propose to Their Men

Irish 전설에 따르면, 29일 (leap day) 은 여자가 propose 하는 날이란다. 전통적인 남여의 역활에 균형을 주기 위함이라 한다. 남자가 그동안 주저해온 경우, "이 넘이다!" 생각하는 아가씨들은 이날을 적극 이용하시라. 

Gloves Hide Naked Ring Finger

남자가 leap day 에 marriage propose 를 거절하면 옷이나 돈으로 벌금을 내야한다.
유럽에선 marriage propose 를 거절하는 경우 12벌의 장갑을 사내야 한다. 여자가 반지를 받지 못한 수치스런 손가락을 가리기 위함이란다. 장갑을 안끼고 다니면 (propose 를 했는지) 누가 알까?

Leap Day Babies Record

Leap Day 에 태어난 사람은 "The Honor society of Leap Year Day Babies" 회원이 될수 있다. 기네스붘에 따르면 삼대에 걸쳐 Leap Day 에 태어난 사람의 가족이 있다고 한다. 이 가족은 물론 가장 많은 Leap Day babies 를 보유하는 기록을 갖고 있다.

Unlucky in Love

스콧틀랜드에선 Leap day baby 를 운없는 사람으로 취급했다 하고, 그리스에선 leap year 결혼을 피했다 한다. 올해 결혼을 계획하는 커플은 재고를.... ^^


Monday, February 8, 2016

50번째 수퍼 보울

해마다 이맘 때면 NFL 의 finale 인 Super Bowl Game 이 벌어진다.  올해 우승 후보로는 39살의 백전 노장 Peyton Manning 이 이끄는 Denver Broncos 와 26살의 혈기왕성한 Cam Newton 의 Carolina Panthers.

Peyton Manning 은 이십년 조금 못 미치는 프로 생활을 통해 많은 기록을 갈아치운 NFL 의 영웅.  playoff 에 거의 매해 진출하고 Super Bowl 에도 몇번 나갔지만 큰 게임에서 번번이 물먹어, 그의 커리어에 비해선 빈약한 단 한개의 Super Bowl 챔프였다.

올 시즌엔, 잦은 부상으로 인해 결장을 비롯하여 이렇다 할 활약을 보이진 못했지만, 수비의 눈부신 활약으로 간신이 간신이 덴버는 올 Super Bowl Contender 가 되었다.

상대팀 Panthers 는 Cam Newton 의 눈부신 활약으로 regular season 에서 15승 1패의 전적을 기록하고 post season 에서도 별 무리없이 연승하여, 모두들 underdog 이라고 여기는 Broncos 를 단박에 깨서 Super Bowl Championship 을 거머 질거라고 예상했는데....

결과는 Broncos 의 24-10 승.  은퇴 직전의 Peyton Manning 에게 꿈에 그리던 두번째 Championship 반지를 건내 주었다.  거의 모두 눈부신 수비의 활약이었다.

A Denver fan holding "D-fence"
수퍼보울의 하일라잍은 역시 half-time show! 'Coldplay', 'Mars', 'Beyonce' 의 화려한 무대로 장식되었다.  Coldplay 는 첨 들어보았는데, 느낌은 괜.찮.다.


Sunday, February 7, 2016

so beautiful bug 37: praying mantid

겨울철이라 그리 뚜렸한 움직임이 없지만, 생존의 본능은 조용한 가운데서도 바쁘다.
조금 따뜻해진 주말 오후에 마당을 기웃기웃 하다가 가지에 붙어 있는 이 괴상한 물체를 목격했다.  다름아닌 사마귀의 알집.  꺽어와서 일단 사진을 찍고 조용이 야채밭 근처에 방류했다. 올 봄에 께어나 해충들 많이 잡아 먹기를 기대하며...

사마귀 알집. 그 크기가 귤보다 조금 작다. 
저 큰 알집을 엄마 사마귀가 어찌 몸에 담고 다닐까?  web 사진을 보니, 배의 거의 전부가 알집으로 채워 져 있는 것 같다. 
임신한 사마귀 아줌마.  Web 에서 down
수 년전에 알집 하나를 데리고 와서 새끼들을 관찰해 볼 요량으로 빈 통에 넣어 두고, 별로 기대도 안 하던 차에 어느날 아내가 소리쳐 가 보니 통 안이 갓 깨어난 baby 로 가득 차있다. 

아마 두번 탈피를 한 놈들 같다.
뭐를 먹일 지를 모르니, 일단 연구실에 있는 초파리를 방류해서 먹이고 있었는데, 대부분은 오래 살지 못하고, 살아 남은 몇놈이 탈피를 해서 몸을 키워 나갔다. 그리고 더 이상은 키우는 것이 쉽지 않을 듯 하여 방류...

다른 많은 곤충들은 알을 하나 씩 낳는데, 이렇게 수십 수백개의 알을 담은 알집을 낳는 곤충으론, 메뚜기, 바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