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uly 15, 2012

so beautiful bug 16: bald-faced hornet

나뭇가지가 우거진 곳을 가지치기를 시도 했는데, 나도 모르는 사이 아주 위험한 상황에 처할 뻔 했다. 다wasp름 아니라 제법 커다란 wasp nest 가 메달려 있는 바로 그 옆가지를 전지가위로 잘라낸 것 이였다.  일을 끝내고 한 참 뒤에 둘러 보니 사진에 보이는  aerial nest가 눈에 들어오고, 만약에 그 가지까지 잘라내려 했을 때 벌어졌을 상황을 상상해 보니 아찔해진다.

An aerial nest of the bald-faced hornets. 야구공의 약 두배정도 크기.  초병들이 집 밖에서 감시 하고 있다.
Side view. Click to enlarge.
사진을 찍고 id 를 조사해 보니, bald-faced hornet 이다.  Black body 에 white patch 가 얼굴과 terminal abdominal segments 에 보인다.  꿀벌같이 Queen, Workers, 그리고 useless drones (except for mating future queens) 으로 이루어진 social insects. 우리에게 더 잘 알려진 Yellow jacket 과는 계통학적으로 사촌지간.

나무를 갈아 침속의 starch 와 섞어 papery material 을 만들어, 이리 멋들어진 집을 짓는 이들은 nature's best architect. 늦 가을엔 모두 죽고 (only mated females overwinter), nest 를 다시 쓰지는 않는다고 한다.

이들 wasps 는 insect predator 로 익충이라 할 수 있지만, 잘 못 건들면 큰코를 다칠 수 있으니 (like wife) 조심하는 것이 상책.  땅 근처에도 집을 짓는다니 잘 안보일 수도 있고... 해서 lawn mowing 하다 종종 공격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니 조심을 요한다.

They belong to Order Hymenoptera: Family Vespidae.

No comments:

Post a Comment